QUICK
MENU

open close

선수 프로필

지 식 사 전

사이트 운영진

관리자 [Buffalo Bills]
관리자 [WManiac]
스태프 [eks150]
스태프 [준피디]
스태프 [지에스티]
스태프 [LastOutLaw]

사이트 현황

전체회원 : 15733명
오늘가입회원 : 1명

전체문서 : 123063
오늘등록문서 : 21
전체댓글 : 515304
오늘등록댓글 : 48

 


WCW 소개와 역사
(closed)

 


 

* 경기 결과 모음

1983년

1984년

1985년

1986년

1987년

1988년

1989년

1990년

1991년

1992년

1993년

1994년

1995년

1996년

1997년

1998년

1999년

2000년

2001년

 

 

 

 

 

 

 

 

* WCW 소개와 역사


월드 챔피언쉽 레슬링(이하 WCW)는 1988년부터 2001년까지 조지아주(州), 애틀란타를 중심으로 운영되던 프로 레슬링 단체였다. 단체는 NWA 연맹의 한 부분으로 시작 되었으며 언론 재벌인 테드 터너가 단체를 매각하고 +에릭 비숍이 수석 부사장으로 임명 되면서 전환기를 맞이한다. 단체의 주요 프로그램인 WCW 나이트로가 WWF 로와 동 시간대에 편성되면서 그 유명한 "월요일 밤의 전쟁"이 시작 되었고 nWo 각본으로 인해 시청률 경쟁에서 84주 연속으로 WWF를 누르기도 했다. 하지만 CNN과 합병한 타임 워너사(社)의 간섭과 방송에서의 터무니 없는 각본이 계속되자 WWF와의 시청률 경쟁에서 밀리게 되었다. WCW의 적자가 지속되자, 2001년에 AOL/타임 워너사는 경쟁을 하던 WWF에게 WCW를 매각시켰다.


* NWA 연맹 시절



 

WCW (World Championship Wrestling)이란 이름은 짐 바넷의 호주 단체가 과거에 사용하던 이름이나 북미에서 처음 사용한 단체는 GCW(Georgia Championship Wrestling)였다. 조지아주(州)를 대표하는 단체였던 GCW는 잭 브리스코와 제럴드 브리스코가 소유하고 있었으며 올 앤더슨이 운영을 총괄했다. 그리고 처음으로 케이블 TV 방송을 시작한 NWA 연맹 중 하나이기도 했다.



 

1982년에 빈스 K.맥마흔이 부친으로부터 단체를 인수해 이름을 WWF(World Wrestling Federation)로 변경하면서 승승장구하자 GCW는 이에 맞서기 위해 단체 이름을 WCW로 변경했다고 한다. 1982년에 GCW는 TV 프로그램 쇼의 이름을 월드 챔피언쉽 레슬링(WCW)로 바꾸었으며 이는 훗날 WWF와 전국무대에서 맞설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WWF는 올 아메리칸 레슬링(All American Wrestling)을 전국에 방송하면서 타 단체에게 위협이 되었다. 당시 NWA 연맹을 이끌던 미드-애틀란틱 챔피언쉽 레슬링의 짐 크로켓은 이에 대항하기 위해 1983년 가을에 스타케이드(Starrcade)를 개최한다. 하지만 다음해 WWF의 헐크 호건이 극적으로 MSG에서 월드 챔피언이 되는 스토리가 진행되자 전세는 역전 되었다.



 

1984년에 브리스코 형제는 자신들의 GCW 지분과 TBS TV 네트워크 방영권을 빈스 맥마흔에게 팔아 넘겼고 GCW 쇼는 중단 되었다. 하지만 훌륭한 경기와 선수들을 보아오던 기존 GCW의 시청자들은 각본 위주의 WWF 프로그램을 외면했고 직접 방송사에 찾아가 항의하는 소동까지 벌어진다. 결국 일이 이렇게 되자 테드 터너는 더 이상 WWF 프로그램을 TBS에 방송하지 않도록 지시한다. 이런 결과의 기름에 불을 붙인 건 빈스 맥마흔이 약속과는 달리 TBS만을 위한 프로그램이 아닌 기존의 WWF 프로그램을 편집해 방송했기 때문이었다. 운이 좋게도 올 앤더슨과 몇몇 주주들은 나머지 지분을 WWF에 팔지 않았고 그들은 챔피언쉽 레슬링 프롬 조지아(Championship Wrestling from Georgia)를 창설해 다시 그들만의 단체를 운영한다. 그리고 테드 터너는 빌 와츠의 미드-사우스 레슬링(Mid-South Wrestling)과 새로운 TV 계약을 맺는다.
 

월/년 1983년 1984년

12월

스타케이드

스타케이드

* 짐 크로켓 프로모션



 

1985년 3월에 빈스 맥마흔은 테드 터너의 압력으로 TBS TV 네트워크 방영권을 짐 크로켓에게 넘겨주었다. WWF는 TBS 방영권을 잃었으나 헐크 호건을 필두로 레슬매니아를 개최해 큰 성공을 거두었다. 새로운 WCW 프로그램은 JCP(미드-애틀란틱 레슬링)와 챔피언쉽 레슬링 프롬 조지아의 연합 쇼로 TBS에 보여진다. 그리고 짐 크로켓은 다시 한번 NWA 연맹의 회장으로 추대 되었다. 1986년에 크로켓은 NWA 연맹을(노스 and 사우스 캐롤라이나, 조지아, 세인트 루이스)JCP라는 조직 하에 운영하였다. 크로켓은 NWA 연맹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WWF와의 전면전에 나서게 된다. TV 방영권을 놓고 벌인 경쟁에서 결국 WWF가 승리하게 된다. 헐크 호건과 폴 온도르프의 대립 스토리는 전국을 넘어 큰 인기를 얻었고 특히 NWA 주요 지역중 하나였던 세이트 루이스에서 WWF가 승리하면서 결론이 났다. 이후에 밥 지젤이 연맹의 회장이 되었고 잠시 물러난 짐 크로켓은 캔자스와 미저리, 아이오와주에서 레슬링 쇼를 개최할 수 있는 권리를 소유했던 Heart of America Sports Attractions를 매각했다.

월/년 1985년 1986년

07월

그레이트 아메리칸 배쉬

그레이트 아메리칸 배쉬

12월

스타케이드

스타케이드

* 전국적인 확장



 

1987년에 JCP는 NWA 연맹이 아니었던 UWF(Universal Wrestling Federation)와 플로리다 그리고 미드-사우스 영역의 선수들을 컨트롤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서 짐 크로켓은 NWA 세인트 루이스, UWF, JCP, GCW, CSW(Central States Wrestling), 챔피언쉽 레슬링 프롬 조지아, 플로리다를 손에 넣으면서 전국적인 확장이라는 목표에 도달한다. 크로켓이 NWA 연맹 단체를 사들이면서 텍사스 지역의 WCCW(World Class Championship Wrestling), 멤피스의 CWA( Championship Wrestling Alliance)가 NWA를 탈퇴 하기도 했다. JCP와 NWA는 분명 다른 단체였으나 JCP의 소유주인 짐 크로켓이 NWA 연맹을 총괄했기에 사실상 같은 조직이나 다름없었다.



 

하지만 이러게 무리하게 단체를 사들인 짐 크로켓은 부채가 쌓였고 결국 어떻게 하든 PPV 시장에서 성공을 해야만 했다. 1987년에 짐 크로켓은 WWF 레슬매니아에 대항할 PPV로 NWA 스타케이드를 내놓는다. 하지만 WWF는 이에 같은 날, 서바이버 시리즈를 개최한다. 빈스 맥마흔은 케이블 방송사에 스타케이드를 내보내면 앞으로 WWF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겠다는 강수를 두고 압박했다. 그러자 겨우 5개의 방송사가 크로켓과 계약했고 스타케이드는 약 8만불 정도의 수익만을 거두었다. 1988년에 JCP는 벙크하우스 스템피드(Bunkhouse Stampede)를 내놓았고 이에 WWF는 로얄 럼블을 USA 네트워크를 통해 방송했다. 결과적으로 JCP의 PPV 쇼는 현저하게 낮은 구매율을 기록했고 WWF가 장악한 뉴욕이나 시카고 같은 대도시를 피해 남동부 지역의 소규모 도시에서 쇼를 개최할 수 밖에 없었다.

* 더스티 로즈



 

1985년에 짐 크로켓은 레슬러 출신인 더스티 로즈를 JCP의 각본 수장으로 임명했다. 더스티 로즈는 워 게임스와 같은 경기와 흥미로운 각본을 만들어 냈다. 하지만 빈스 맥마흔의 WWF와 3년간의 경쟁이 계속되었고 (1988년) 더스티 로즈와 챔피언, 릭 플레어의 지루했던 각본은 마무리 된다. 이런 상황에서 전환기를 주었던 것은 WWF 레슬매니아 4 전에 열린 첫번째 클래쉬 오브 더 챔피언스(Clash of the Champions)였다. 15분간 진행된 릭 플레어와 스팅의 경기는 레슬매니아보다 더 많은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스팅을 스타로 만들어 주었다. 1988년 말까지 더스티 로즈는 마치 즉석에서 대진을 짠 듯이 어설픈 각본을 보여 주었다. 스타케이드가 끝나고 며칠 후에 더스티 로즈는 해고된다. 그동안의 부진도 있었지만 해고의 결정적 사유는 테드 터너가 금지한 사항인 출혈 각본을 쇼에서 보여주었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월/년 1987년

07월

그레이트 아메리칸 배쉬

12월

스타케이드

* 단체를 매각한 테드 터너



 

PPV 시장에서 WWF에 처참하게 패배한 짐 크로켓은 결국 재정 문제로 1988년 12월 31일에 테드 터너에 단체를 매각시켰다. 실제로 단체를 인수한 방송사 TBS는 모(母)회사명을 유니버설 레슬링 코퍼레이션(Universal Wrestling Corporation)으로 지었으며, 테드 터너는 팬들에게 경기 중심인 NWA 스타일의 단체를 운영하겠다고 약속했다.



 

1989년에 WCW는 이를 증명하듯이 릭 플레어를 월드 챔피언에 등극시키고 그를 헤드-부커로 임명했다. 릭 플레어는 리키 스팀보트와 테리 펑크를 끌어들여 그의 PPV 경기 상대로 선정했고 실질적으로 좋은 평가와 구매율을 기록한다. 시드 비시어스, 스팅, 스캇 스테이너, 로드 워리어스, B.필먼, 그레이트 무타, 렉스 루거와 같은 젊은 선수들도 주요 스토리와 대진에 편성되어 단체의 미래를 밝게했다. 1990년에 들어서 릭 플레어에게만 유리한 각본이 나오자 내부적으로 논쟁이 일기 시작했다. 특히 단체를 총괄하던 짐 허드는 릭 플레어가 못마땅했다. 그는 얼티및 워리어가 WWF에서 차세대 주자가 되었듯이 스팅이 릭 플레어를 대신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스팅이 부상당하고 렉스 루거가 대체 인물로 떠오르자 그를 인정하지 않았던 플레어는 패배를 거부한다. 이후에 짐 허드는 플레어 대신에 올 앤더슨을 메인-부커로 임명했다.



 

WCW는 훌륭한 경기를 보여줄 수 있는 재능 있는 젊은 선수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WWF와 같이 선수들에게 기믹(Gimmick)을 부여하고 현실성 없는 각본을 내세운다. 1990년에 있었던 PPV에서 로보캅이 등장했고, 챔버 오브 호러스(Chamber of Horros)와 블랙 스콜피온 스토리가 진행되어 팬들의 외면을 받았다. 이러는 동안에 올 앤더슨이 단체에 충성스러웠던 한 물 간 선수들을 하우스 쇼에 출연시키면서 흥행 실적도 바닥을 치고 있었다.



 

내부적으로 WCW는 NWA 연맹에서 독립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 1991년 1월에 WCW는 연맹에서 독립해 단체만의 월드 헤비웨이트 챔피언쉽과 태그팀 챔피언쉽을 선보였다. WCW와 연맹은 1991년 상반기까지 릭 플레어를 월드 챔피언으로 인정했다. 짐 허드는 릭 플레어에게 PPV 경기에서 렉스 루거에게 타이틀을 내주라고 지시했고: 릭 플레어는 또 한번 이를 거절한다. 이에 짐 허드는 그의 타이틀을 박탈하고 그를 해고했다. 화가 난 릭 플레어는 월드 헤비웨이트 타이틀을 가지고 WWF로 떠났다.(릭 플레어의 자서전에 의하면 계약 파기금인 2만 5천불을 짐 허드가 주지 않았고 대신에 타이틀을 담보로 갖고 있었다고 한다.) NWA/WCW 월드 타이틀을 들고 릭 플레어가 WWF에 등장하는 상황에 이르자.. 결국 WCW는 릭 플레어에게 계약 파기금(+이자)인 3만 8천불을 지불하고서 타이틀을 돌려받는다.



 

WCW는 신일본(新日本) 프로 레슬링과 NWA 연맹이라는 이름 하에 협약을 맺으면서 월드 타이틀을 함께 사용하게 되었고 자신들의 벨트 디자인과 트레이드 마크를 권리삼아 WWF를 고소하기도 했다. 릭 플레어가 타이틀을 돌려주면서 단체의 메인 타이틀은 다시 NWA 월드 헤비웨이트 챔피언쉽이 된다. 1992년에는 과거 UWF를 운영하던 빌 와츠가 해고된 짐 허드를 대신해서 WCW를 운영하게 된다. 하지만 과거의 프로 레슬링에 익숙했던 그 이기에 WCW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키지는 못했다.

월/년 1988년 1989년 1990년 1991년 1992년

01월

B. 스탬피드

 

 

 

신일본 수퍼쇼

02월

 

차이-타운 럼블

레슬 워

레슬 워

수퍼 브라울

03월

 

 

 

신일본 수퍼쇼

레슬 워

04월

 

 

 

 

 

05월

 

레슬 워

캐피털 콤뱃

수퍼 브라울

 

06월

 

 

 

 

비치 블라스트

07월

G.아메리칸 배쉬

G.아메리칸 배쉬

G.아메리칸 배쉬

G.아메리칸 배쉬

G.아메리칸 배쉬

08월

 

 

 

 

 

09월

 

 

 

 

 

10월

 

할로윈 헤이벅

할로윈 헤이벅

할로윈 헤이벅

할로윈 헤이벅

11월

 

 

 

 

 

12월

스타케이드

스타케이드

스타케이드

스타케이드

스타케이드

* WCW의 독립!



 

WCW는 단체의 월드 헤비웨이트 챔피언을 갖고 있었지만 NWA의 월드-타이틀 역시 인정하고 있었다. 1993년에 릭 플레어가 WCW로 돌아오면서 배리 윈댐을 꺽고 다시 한번 월드 챔피언에 등극한다. 이러자 NWA 연맹은 자신들의 규정 하에 릭 플레어가 NWA 월드-타이틀을 방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과거의 연맹 챔피언처럼 각 지역을 돌아다니며 방어전(戰)을 치루라는 얘기였다. 결국 릭 플레어는 디즈니 스튜디오에서 열린 녹화에서 릭 루드에게 NWA 월드-타이틀을 넘겨준다. 챔피언마저 연맹 투표로 결정되는 NWA 이사회와의 협상에 지친 테드 터너는 1993년 9월에 연맹을 탈퇴한다. WCW는 NWA 이름을 사용할 수 는 없으나 월드 헤비웨이트 챔피언쉽을 사용 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었다. WCW는 NWA 월드-타이틀을 인터내셔널 챔피언쉽 벨트로 변경하고, 당분간 두개의 월드-타이틀을 운영했다. 1994년 6월 23일에 WCW 챔피언인 릭 플레어가 인터내셔널 챔피언, 스팅을 꺽으면서 타이틀은 통합 되었다.

* 에릭 비숍의 등장 [1993년]



 

테드 터너가 단체를 인수한 이래로 NWA 임원이었던 짐 허드, UWF 사장이였던 빌 와츠가 WCW의 운영을 맡았지만 그들은 과거의 방식으로 단체를 운영했던 지라 신통치 못했다. TBS 방송국의 실무 이사였던 빌쇼는 짐 로스의 백업-아나운서였던 에릭 비숍의 능력을 높이 평가해 단번에 그를 단체의 수석 부사장으로 승진 시켰다. 에릭 비숍이 단체를 운영한 1년은 실망스러웠다. 더스티 로즈와 올 앤더슨은 여전히 각본을 총괄하고 있었고 일관성 없는 스토리는 계속 되었다.



 

1993년부터 WCW는 지출을 줄이기 위해 플로리다, 올랜도에 있는 디즈니-MGM 스튜디오에서 사전 녹화를 시작한다. 당시에는 한달 전 내용을 미리 녹화해 편집 후, 프로그램을 방송에 내보냈다. 사전 녹화 때문에 몇몇 레슬러들은 실제로 획득하지도 않은 벨트를 방송에 갖고 출연했다. 7월에 열린 비치 블라스트에서 헐리우드 블론즈(스티브 오스틴 & 브라이언 필먼)가 큰 인기를 끌자 각본팀은 그들을 태그팀 챔피언으로 계속 활동하도록 결정한다. 하지만 이미 다음달 있을 클래쉬 오브 더 챔피언스 XXIV에서 태그팀 챔피언은 안 앤더슨과 로마로 변경되어 녹화된 이후였다. 그리고 이벤트에 앞서 필먼이 부상을 당하자 오스틴의 파트너는 로드 스티븐 리걸로 변경 되었다. 결국 안 앤더슨과 로마가 승리하여 태그팀 챔피언이 되었고 인기 있었던 태그팀, 헐리우드 블론즈는 갑작스레 해체되어야만 했다.



 

1993년에 릭 플레어가 WCW로 돌아오지만 WWF의 90일 조항 때문에 릭 플레어는 링에서 활동할 수 없었다. 그러자 WCW는 1980년대 WWF의 토크 쇼, 파이퍼스 핏을 따라 한 릭 플레어의 "A Flair for the Gold"를 방송에 내보내기 시작한다. 클래쉬 오브 더 챔피언스에서 있었던 토크 쇼에서 스팅의 미스테리 파트너로 소개 된 쇼크마스터가 벽을 뚫고 나타나다가 넘어져 마스크가 벗겨지는 헤프닝 끝에 강력한 악역 캐릭터로 활동 할 예정이였던 그가 웃음거리로 전락해 버렸다. 1993년 말에 단체는 다시 한번 릭 플레어를 중심으로 운영될 것이 결정된다. 이러자 차기 메인 이벤터로 낙점 찍혔던 시드 비시어스가 불만을 토로했고 안 앤더슨과 실제로 혈투를 벌여 해고를 당했다. 릭 플레어는 스타케이드에서 다시 한번 월드 챔피언에 등극했고 WCW의 메인-부커직에 임명된다. 하지만 한 해에만 2300만 달러의 적자를 본 WCW를 살리기에는 역부족 이었다.
 

년/월 01월 02월 03월 04월 05월 06월

1993년

신일본 수퍼쇼

 수퍼 브라울

 

 

슬램보리

 

 

07월 08월 09월 10월 11월 12월

 

비치 블라스트

 

폴 브라울

 할로윈 헤이벅

배틀 보울

스타케이드

* 헐크 호건의 영입 [1994년]



 

1994년에 에릭 비숍은 스테로이드 문제로 WWF와 레슬링 비즈니스에서 떠난 헐크 호건을 영입한다. 또한, 비숍은 테드 터너의 재력을 통해 랜디 새비지를 비롯한 수 많은 WWF 선수를 WCW로 끌어들일 수 있었다. 하지만 문제는 그들이 다년 계약을 하면서 각본 통제권을 갖게 되었고 헐크 호건은 에릭 비숍과의 관계를 통해 내부에서 정치력을 행사 할 수 있었다. 기존 WCW 팬들에게 헐크 호건의 등장은 달갑지 못했다. 이는 마치 MLB에서 로저 클레멘스가 양키스에 입단한 것과 마찬가지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헐크 호건이 처음 출전한 WCW PPV: 배쉬 앳 더 비치는 높은 구매율을 기록한다. 시대를 양분했던 두 거물의 대결은 골수 팬뿐만 아니라 일반 시청자들의 관심을 사기에도 충분했다. 이 성공을 빌미삼아 할로윈 헤이벅에서 그들의 2차전이 열리지만 전과 같은 반응이 나오지는 못했다. 에릭 비숍의 경영과 헐크 호건의 영입에 힘입어 WCW는 다수의 팬 층을 형성했고 적자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년/월 01월 02월 03월 04월 05월 06월

1994년

 

 수퍼 브라울

 

S. 스탬피드

슬램보리

 

 

07월 08월 09월 10월 11월 12월

 

B. 앳 더 비치

 

워 게임

 할로윈 헤이벅

 

스타케이드

* 월요일 밤의 전쟁 [1995년]



 

수퍼스타들의 영입으로 WCW의 진영은 어느 정도 갖추어 졌다. 1995년 중반에 가진 임원 회의에서 테드 터너는 에릭 비숍의 요청대로: 새 WCW 프로그램을 황금시간대에 TNT에서 방송할 것을 허락한다. 이로서 WCW 먼데이 나이트 나이트로(Monday Night Nitro)가 월요일 밤에 WWF 먼데이 나이트 로(Monday Night RAW)와 같은 시간에 편성되면서 그 유명한 월요일 밤의 전쟁이 시작된다.



 

첫 번째 나이트로는 1995년 9월 4일, 미네소타주, 블루밍턴의 대형 쇼핑몰에서 개최된다. 첫번째 에피소드에서는 얼마 전까지 WWF 수퍼스타로 활약했던 렉스 루거가 깜짝 출연해 팬들의 관심을 끌 수 있었다. 아무도 그가 WCW와 계약한 것을 예상하지 못했기에 WWF와 팬들에게 충격을 줄 수 있었다고 한다. 에릭 비숍은 WWF의 그것과 다르고 더 나은 부분을 강조했고 비교적 시청자 층이 어린(10세-17세) WWF에 대항해 그 위의 시청자 층(18세-39세)을 주 타겟으로 잡고 스토리를 만들어냈다. WCW는 녹화 방송으로 진행되는 로와는 달리 나이트로를 생방송으로 진행했으며 생방송 도중에 아나운서가 녹화된 WWF 로의 결과를 미리 알려주는 편법을 쓰기도 했다.



 

1995년 12월 15일, 나이트로에서 또 하나의 논란이 있을법한 사건이 일어난다. WWF에서 이적 온 WWF 워먼스 챔피언 출신 - 매두사는 WWF 워먼스 타이틀을 그대로 갖고 방송에 출연해 과거 릭 플레어가 WWF에서 그랬던 것처럼 쓰레기통에 처박았다. WWF는 이에 대한 답변으로 1996년에 레슬매니아 12를 앞두고 테드 터너와 WCW를 조롱하는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다.

년/월 01월 02월 03월 04월 05월 06월

1995년

 

 수퍼 브라울

언센소드

 

슬램보리

G.A 배쉬

 

07월 08월 09월 10월 11월 12월

 

B. 앳 더 비치

 

폴 브라울

 할로윈 헤이벅

월드 워 3

스타케이드

* WCW의 반격 [1996년]



 

WCW의 본격적인 반격은 WWF에서 이적 온 스캇 홀이 1996년, 전몰 장병 기념일에 열린 쇼에 등장하면서 시작된다. [문서자료: History of nWo] 2주 후에 스캇 홀은 케빈 내쉬를 소개했고 그들은 자신들을 더 아웃사이더즈 라고 불렀다. 실제로 WCW에 침입한듯한 설정으로 그들은 WCW 관계자들과 선수들을 공격했고 또 다른 3번째 멤버의 등장을 예고한다. 7월 7일 열린 배쉬 엣 더 비치에서 아웃사이더즈는 스팅, 렉스 루거, 랜디 새비지와 태그팀 경기를 갖는다. 경기 도중에 나타난 헐크 호건이 랜디 새비지를 공격하며 그 3번째 멤버임을 알리고 자신들의 그룹을 nWo(New World Order)라고 정의한다. 정의로운 캐릭터의 헐크 호건이 악당으로 변신하면서 nWo 각본은 큰 충격을 주었다. 수 많은 정상급 레슬러들이 nWo에 가입했고 훗날, 반전을 거듭한 이 각본 덕분에 WCW 나이트로는 84주 연속으로 WWF 로를 시청률 경쟁에서 이길 수 있었다.

년/월 01월 02월 03월 04월 05월 06월

1996년

 

 수퍼 브라울

언센소드

 

슬램보리

G.A 배쉬

 

07월 08월 09월 10월 11월 12월

 

B. 앳 더 비치

로드 와일드

폴 브라울

 할로윈 헤이벅

월드 워 3

스타케이드

* 스타케이드 [1997년]



 

1997년에 WCW는 절정기에 이르게 된다. 단체를 이끌던 에릭 비숍이 nWo에 가입하자 단체는 WCW 정규군과 nWo, 두개의 그룹으로 양분화 된다. nWo는 돌아온 포 호스맨, 그리고 WCW의 아이콘, 스팅 등과 대립했다. 특히 돌아온 스팅은 영화: 크로우에서 따온 암살자 캐릭터를 선보였는데 특유의 카리스마를 발휘하며 큰 인기를 얻었다. 15개월간의 대립은 12월 있을 스타케이드를 위한 초석(礎石)이였다. 각본 통제권을 갖고 있던 헐리웃 호건은 스팅에게 깨끗하게 패배하는 것을 거부한다. 12월 28일 열린 스타케이드에서 닉 패트릭 심판이 3 카운트 후 호건의 승리를 선언하나 브렛 하트가 나타나 빠른 카운트를 빌미 삼아 다시 경기를 진행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스팅이 피니쉬인 스콜피온 데쓰락(Scorpion Deathlock)을 작렬해 호건에게 항복을 받아내고 새로운 WCW 월드 챔피언에 등극한다.



 

(에릭 비숍의 자서전에 따르면:)사실 닉 패트릭은 빠른 카운트를 할 것을 지시 받았으나 당시 그는 보통과 다를 바 없이 카운트 했다고 한다. 이는 정치력을 갖고 있던 헐리웃 호건이 개입되었던 부분이라고 일각에서 추측했다. WCW를 대표하는 스팅이 nWo의 리더, 호건을 깨끗하게 꺽고 당당하게 WCW의 정상에 군림하길 기대했던 팬들은 몬트리올 스크류잡(Montreal Screwjob)과 별 다를바 없는 경기 결과에 실망했다. 결국 본 경기와 재경기 결과에서 논란이 일자 2주 뒤, 타이틀은 공석이 되었다. 스타케이드 1997은 WCW 역사상 가장 큰 메인 이벤트였고 높은 PPV 구매율을 기록했으나 WCW 추락의 시작이었다.
 

년/월 01월 02월 03월 04월 05월 06월

1997년

솔드 아웃

 수퍼 브라울

언센소드

S. 스탬피드

슬램보리

G.A 배쉬

 

07월 08월 09월 10월 11월 12월

 

B. 앳 더 비치

호그 와일드

폴 브라울

 할로윈 헤이벅

월드 워 3

스타케이드

* 추락의 징후



 

1997년에 WWF 서바이버 시리즈의 몬트리올 스크류잡 사건 이후, 브렛 하트가 WCW로 이적 할 때만해도 WCW의 정상 굳이기는 기정 사실화 되어가는 듯 했다. WCW는 프로 레슬링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정상급 스타들인 헐크 호건, 랜디 새비지, 릭 플레어, 스팅, 브렛 하트, 스캇 홀, 케빈 내쉬를 보유했다. 그리고 크리스 제리코, 에디 게레로, 크리스 벤와, 레이븐 같은 경량급 선수들로 국제적인 시장도 넘볼 수 있었으나 막상 이 모든 진영이 갖추어졌을 때 WCW는 실행에 옮기지 못했다.



 

테드 터너는 WCW의 기세를 이용해 매주 목요일 밤, TBS를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 WCW 썬더(Thunder)를 방송할 것을 지시한다. 1998년 1월에 썬더가 첫 방송을 했으며 4.0이라는 높은 케이블 시청률을 기록했다. 같은 시기에 WWF에서 이적 온 브렛 하트를 통해 기존 WWF 시청자들을 끌어들일 것으로 예상 되었다. 하지만 이미 WWF에서 전성기를 보내고 온 브렛 하트는 더 이상 예전의 그가 아니 였다. WCW는 그를 이용할 방법을 몰랐고 그저 캐나다와 같은 국제 무대에 사용할 메인-카드로 내세웠다.



 

이와 같은 시기에 WWF는 변화하고 있었다. 빈스는 WCW를 따라 하기 보다는 그들만의 것을 창조하려고 노력했다. WWF 애티튜드(Attitude)라는 기치 아래에 스티브 오스틴, 더 락, 트리플 H(DX), 맨카인드, 케인, 켄 섐락과 같은 선수가 활약했고 스크류잡을 통해 악덕 고용주로 낙인찍힌 빈스는 이를 캐릭터로 이용해 사실성을 부여했다. 맥마흔 사장이라는 캐릭터는 선역 선수들을 띄어주기 위한 역할로 사용 되었다. 1998년 4월 13일자 로에서 오스틴과 맥마흔의 경기가 열리자 84주간 지속되었던 WCW 나이트로의 시청률 승리도 막을 내린다.



 

WCW의 다음 카드는 NFL 출신인 빌 골드버그 였다. 그는 데뷔 이후 연승행진을 이어나가며 팬들의 주목을 받는다. 골드버그와 헐리웃 호건의 WCW 챔피언쉽 경기가 열린(1998년 7월 6일)나이트로는 시청률 경쟁에서 WWF 로를 꺾기도 했다. 본 쇼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지만 그것이 마지막 이였다. WCW는 PPV와 향후에 사용 할 수 있는 빅-카드를 단기적으로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사용했던 것이다. 1998년 10월 25일에 열린 할로윈 헤이벅은 PPV 생방송 시간이 초과됨에 따라 마지막 경기를 앞두고 방송이 중단되었다. 메인 이벤트였던 빌 골드버그와 DDP의 경기는 나이트로를 통해 공짜로 방송되었고 이미 PPV를 구매했던 많은 사람들은 불만을 터트릴 수 밖에 없었다.
 

* WCW의 추락 [1998년]



 

WCW는 무분별한 자금 낭비와 방향성 잃은 각본으로 서서히 무너지고 있었다. WCW는 시청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데니스 로드맨과 제이 르노 같은 유명인사에게 거금을 주고 PPV 쇼에 출연시킨다. 단체의 정상급 선수들은 이미 장기 계약을 맺었기에 나태해져 갔고 링에서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WCW 프로그램의 질은 떨어졌고 시청률은 그 결과를 보여주었다. WCW는 선수들이 WWF로 가는 것을 막기 위해 필요가 없어도 그들을 계약으로 묶어놓았다. 260명 이상의 로스터가 WCW 계약 아래에 있었으나 썬더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선수는 고작 15명밖에 없었다.



 

1998년에 에릭 비숍은 또 한명의 대-스타를 영입한다. 전(前) WWF 월드 챔피언 출신인 워리어가 WCW 무대에 등장해 nWo의 리더 헐리웃 호건과 다시 대결하는 스토리가 연출 되었다. 그 해 10월에 열린 할로윈 헤이벅에서 호건대 워리어 2가 열렸지만 역사상 최악의 경기 중 하나로 평가될 수준이었다.



 

터너 브로드케스팅을 인수한 타임 워너사는 회사의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WCW를 탐탁지 않게 생각했고 세세한 부분까지 단체에 간섭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들은 방송을 조금 더 가족적인 프로그램으로 바꾸도록 지시했고 결국 나날이 성인지향적으로 발전하는 WWF 애티튜드에 반해 WCW는 뒷걸음칠 수밖에 없었다. 타임 워너사는 WCW의 예산을 삭감했고 시청률을 위해 젊은 선수들 보다는 이미 검증된 스타를 출연시키도록 압박했다. 결과적으로 크리스 제리코, 벤와, 딘 말렌코, 빌리 키드먼, 에디 게레로, 부커 티, 레이 미스테리오 같은 선수들은 주요 스토리에서 밀려났고 세대 교체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년/월 01월 02월 03월 04월 05월 06월

1998년

솔드 아웃

 수퍼 브라울

언센소드

S. 스탬피드

슬램보리

G.A 배쉬

하이라이트

07월 08월 09월 10월 11월 12월

 

B. 앳 더 비치

로드 와일드

폴 브라울

 할로윈 헤이벅

월드 워 3

스타케이드

* 빈스 루소의 영입 [1999년]



 

해가 지나도 상황이 나아지지 않자 문제는 각본에 있다고 판단, WCW는 WWF 출신 작가 빈스 루소와 ED 페레라를 영입한다. WWF에서 애티튜드와 DX등을 창조한 그들은 젊은 WCW 선수들을 푸쉬 하면서 호건과 릭 플레어 같은 올드-스타를 단계적으로 밀어낼 계획이였다. 루소와 페레라는 조금 더 자극적인 성향의 각본을 선보였다. 1999년 말에 멕시칸 레슬러들의 피나타 온 어 폴(Pinata on a Pole)경기가 열렸으며 제프 제럿과 브렛 하트를 중심으로 새로운 nWo가 창설되었다. ED 페레라는 WWF 아나운서 짐 로스를 모방한 오클라호마를 연기했다. 또한 그들은 UFC 파이터 출신인 탱크 어봇을 영입해 차후 WCW 월드 챔피언으로 추대하려 했으나 반응이 좋지 않자 취소했다. 한편, 에릭 비숍은 1999년 9월 10일에 직위에서 물러나고 프로 레슬링에 전무(全無)한 빌 버스치가 단체를 운영하게 되었다.
 

년/월 01월 02월 03월 04월 05월 06월

1999년

솔드 아웃

 수퍼 브라울

언센소드

S. 스탬피드

슬램보리

G.A 배쉬

하이라이트

07월 08월 09월 10월 11월 12월

 

B. 앳 더 비치

로드 와일드

폴 브라울

 할로윈 헤이벅

메이헴

스타케이드

* 마지막 해 [2000년]



 

2000년에 들어 새 각본팀은 세대교체가 되지 않자 반발하던 젊은 선수들 중 한 명인 크리스 벤와를 월드-챔피언으로 추대하면서 그들을 설득했다. 1월에 열린 PPV: 솔드 아웃에서 벤와는 시드 비시어스를 꺽고 새 월드-챔피언에 등극하지만 얼마 후 각본 팀에서 중책을 맡던 케빈 설리번과의 불화로 타이틀을 박탈 당한다. 결국 벤와는 에디 게레로, 페리 새턴, 딘 말렌코 등과 함께 WWF로 이적한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WCW는 다시 에릭 비숍을 불러들였다.



 

그 해 4월에 에릭 비숍은 빈스 루소와 함께 새로운 WCW 시대의 시작을 알리고 젊은 선수들로만 구성된 뉴 블러드와 올드-스타로 구성된 밀리네오스 클럽의 대립 스토리를 진행한다. 파격적인 스토리는 논란에도 불구하고 계속되었고 WCW가 제작에 참여한 영화 레디 투 럼블에 출연한 영화배우, 데이빗 아쿼드가 챔피언이 되는 촌극이 벌어지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월드-타이틀 벨트의 위상은 바닥을 쳤다. WCW를 대표하는 스타, 빌 골드버그가 뉴 블러드에 가입하면서 악역으로 변신했지만 신통치 못했다.



 

배쉬 엣 더 비치에서 또 다른 사건이 일어난다. 예정대로 헐크 호건은 제프 제럿과의 월드 챔피언쉽 경기가 어이없이 끝나자 WCW를 욕하며 경기장을 떠났다. 하지만 그와 에릭 비숍이 경기장을 떠난 동안: 빈스 루소가 떠난 호건을 비난하며 또 한번의 챔피언쉽 경기를 지시한다. 결국 공석이 된 타이틀을 놓고 토너먼트를 열기로 했던 스토리는 부커 티가 챔피언이 되면서 통째로 변경된다. 이에 호건은 WCW를 떠났으며 명예훼손으로 빈스 루소를 고소하기도 했다.
 

년/월 01월 02월 03월 04월 05월 06월

2000년

솔드 아웃

 수퍼 브라울

언센소드

S. 스탬피드

슬램보리

G.A 배쉬

 하이라이트

07월 08월 09월 10월 11월 12월

 

B. 앳 더 비치

NB 라이징

폴 브라울

 할로윈 헤이벅

메이헴

스타케이드

* WWF, WCW를 인수 [2001년]



 

1996년에 타임 워너사가 WCW를 포함한 테드 터너의 제국을 인수한 후에도 테드 터너는 초기 TBS의 부흥을 도왔던 WCW를 충분히 신임했다. 하지만 2000년에 들어 AOL사와 타임 워너사가 합병하면서 테드 터너의 입지는 좁아진다. 2000년 말에WCW가 거대한 액수의 적자를 내자 결국 AOL/타임 워너사는 WCW를 경매에 부친다. WCW를 지키고 싶었던 에릭 비숍은 퓨전 미디어 벤추어스(Fusient Media Ventures)등에 WCW의 매각을 요청한다. 터너 네트워크에 새로 부임한 제이미 켈너(Jamie Kellner)가 모든 WCW 프로그램을 방송사에서 퇴출시킬 것을 결정하자 퓨전 미디어 벤추어스사는 매각을 포기했다.



 

2001년 3월 23일에 WWF는 WCW의 저작권과 과거 비디오 영상들, 25명의 미드-로우 카더 선수들을 약 300만 달러에 사들이면서 단체를 인수했다. 방송사 퇴출 전까지 WCW의 가치는 6700만 달러였다고 한다. 3월 26일자 WCW 나이트로는 역사상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WWF 로와 동시 생중계 된다. US 챔피언이던 부커 티가 월드 챔피언, 스캇 스테이너를 꺽고 마지막 단체의 챔피언으로 남았으며 릭 플레어와 스팅이 마지막 경기를 가졌다.



 

나이트로의 말미에 빈스의 아들인 셰인 맥마흔이 나이트로에 등장해 자신이 WCW를 매각했으며 새로운 WCW가 시작될 것임을 알렸다. 하지만 이는 WWF 각본의 한 부분에 다름 없었고 실질적으로 마지막 나이트로 방송을 끝으로 WCW는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 참고: 위키백과 / 작성: TripleH [
tripleh16z@naver.com]

년/월 01월 02월 03월 04월 05월 06월

2001년

 수퍼 브라울

그리드

 

 

 

Copyright ⓒ wmania.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