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open close

선수 프로필

지 식 사 전

사이트 운영진

관리자 [Buffalo Bills]
관리자 [WManiac]
스태프 [eks150]
스태프 [준피디]
스태프 [지에스티]
스태프 [LastOutLaw]
스태프 [gansu]

사이트 현황

전체회원 : 16155명
오늘가입회원 : 0명

전체문서 : 130475
오늘등록문서 : 18
전체댓글 : 535016
오늘등록댓글 : 30

 


CMLL 소개와 역사
 


 

* 경기 결과 모음

 

* CMLL(Consejo Mundial de Lucha Libre) 소개와 역사


1933년 9월 23일에 멕시코의 수도인 Ciudad de Mexico (씨우닷 데 메히코) 에서 단체가 창단되고 난 뒤, 현재까지 단체가 운영되고 있는데,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프로 레슬링 단체를 통틀어서 가장 오래된 단체가 바로 CMLL 이다.

1900년대 초반부터 프로 레슬링이 전파되었던 멕시코에서 CMLL 은 원조 루차 리브레단체답게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1940년대와 1950년대는 규모가 큰 수많은 장소들을 매진시키면서 이를 입증했다. 그 중에서도 주로 흥행이 열리는 장소는 아레나 메히코 (Arena Mexico) 였는데, 1954년 10월 7일에 문을 닫았다가, 확장건설을 거쳐 1956년 4월 27일에 경기장이 재탄생, 그리고 이곳에서 계속해서 흥행을 개최하고 있다. (금요일날 Super Viernes 라는 주간 쇼가 항상 아레나 메히코에서 개최되고 있다.)

1970년에는 단체 운영권이 살바도르 루테로스서부터 그의 아들인 차보 루테로스에게 넘어갔는데, 여기서 CMLL 에서 활동하고 있던 레이 멘도사는 일찍이 CMLL 에게 불만을 가지고 있었고, 그 결과 가지고 있었던 NWA 월드 라이트 헤비웨이트 챔피언 벨트를 공석화하고, 레네 과하르도 (Rene Guajardo) 와 칼로프 라가르데 (Karloff Lagarde) 와 함께 단체를 탈단. (실제로 이 세명은 친한 관계로써, 당시 악역 트리오로 활동하며 멕시코에서 가장 팬들에게 미움을 받던 악역이였다고 한다.) 그리고 레이 멘도사는 이 두명의 레슬러와 프로모터인 프란시스코 플로레스 (Francisco Flores) 와 투자자 벤자민 모라 Jr. (Benjamin Mora, Jr.) 와 함께 훗날 UWA로 불리우게 될 Lucha Libre Internacional 을 창단하게 된다.

UWA는 씨우닷 데 메히코와 나우칼판에서 흥행을 개최했는데, CMLL 을 위협할 정도의 단체였고, 실제로도 UWA는 CMLL 의 역사를 통틀어 진정한 첫번째 라이벌이였다고 멕시코에선 평가받고 있다. 그리고 15년간 UWA는 그 힘을 발휘하며 CMLL 을 위협했으나, 이런 저런 복합적인 문제로 1995년에 문을 닫게 되었다.

한때는 NWA에 가맹되어 NWA-EMLL 으로 불려졌으나, 1980년대에 NWA의 복합적인 문제등으로 인해 NWA와 결별. 그리고 이 시점부터 좀 더 국제적으로 보이기 위해서 현재의 단체명인 CMLL (Consejo Mundial de Lucha Libre = 콘세호 문디알 데 루차 리브레) 를 사용하게 된다.

이후 1990년대에는 멕시코에서 가장 큰 TV 채널인 Televisa 로부터 방영이 되는데, 이것은 루차 리브레의 인기를 다시 끌어모을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그 전까지는 미디어에서 루차 리브레를 접할 수 있는 방법은 오로지 매거진등을 통해서였다고 한다.) 그리고 이 루차 리브레의 붐이 계속되자, CMLL의 부커였던 안토니오 페냐가 CMLL 을 탈단하고 AAA를 만들게 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여러 유망주들을 데리고 단체를 창단했고, 그 결과 AAA는 CMLL 을 제치고 단체 창단 이후 몇년간 멕시코 No.1 단체가 되었다.

그러나 90년대 중반에는 멕시코 경제 사정이 어려워져 AAA도 예전같지 못했고, CMLL 은 그 유명한 엘 이호 델 산토와 네그로 카사스의 대립을 진행시키기 시작, 그리고 여기서 엘 이호 델 산토는 턴힐을 함으로써 세계를 충격에 빠지게 하기도 했다. 이를 계기로, CMLL 역시 좀 더 젊은 선수들을 키우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갔다.


* 메이저 쇼 (smpunk님 작성)


한달에 한번 열리는 북미 메이저 단체들과는 달리 몇달에 한 번 열리는 정도가 되지만 PPV 하나하나에 온갖 정성을 들이는건 북미쪽과 똑같다.

"Homenaje a Dos Leyendas" - 레전드를 추모하는 쇼. 그 중에는 창시자 살바도르 루테로스가 있다.

"Infierno en el Ring" - 멀티맨 철장 경기가 주를 이루는 PPV.

"CMLL Anniversary Show" - 매년 기념 쇼를 여는 PPV.

"Sin Salida" - 해석하면 "No Exit"정도로 풀이된다.
 

* 유명한 선수 (smpunk님 작성)


도스 카라스 시니어 / 현재 WWE에서 뛰고 있는 "알베르토 델 리오" 도스 카라스 주니어 / 네그로 카사스 / TNA에서 잠깐 활약했던 쇼커 / TNA에서 활약하다 비자 문제로 쫓겨난 일로 유명한 헥토르 가르자 / 일본에서 더 유명한 "스트롱맨" 존 앤더슨 / "신의 아들" 미스티코 / 외인 대표 악역 오쿠무라 시게오 / "멕시코의 악마" 아베르노 / 단체의 탑을 차지하고 있는 울티모 게레로 등등이 있다.

* 타 단체와의 교류


2007년과 2009년 사이에는 북미 2위 단체인 TNA와 교류를 가졌는데, 그 결과 CMLL의 아베르노, 레이 부카네로, 울티모 게레로 그리고 볼라도르 Jr. 가 2008년 TNA 월드 X 컵을 우승하기도 했으며, 반대로 TNA 소속이였던 알렉스 쉘리는 2008년 CMLL 의 International Grand Prix 에서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2008년에는 일본의 No.1 단체인 신일본 프로 레슬링과 교류를 맺기 시작하였고, 가벼운 선수 교환으로 시작된 이 교류는 점차 확장하여 최근에는 2년 연속으로 CMLL 과 신일본 프로 레슬링의 합동 흥행이 도쿄에서 열리고 있으며 (부제 : Fantasticamania) 미스티코가 IWGP Jr. 헤비웨이트 챔피언 벨트를 획득하거나, 주신 라이거가 CMLL 우니베르살 챔피언 벨트를, 프린스 데빗이 NWA 월드 히스토릭 미들웨이트 챔피언 벨트를 차지하기도.

2011년에는 일본 여성 프로 레슬링 단체인 프로 레슬링 REINA 와 교류, 그리고 CMLL과 레이나만의 단체 타이틀을 만들면서 그 교류를 확장시키기도 했으며, 그 뿐만이 아니라 인기 일본 여성 프로 레슬러인 쿠리하라 아유미가 참전하여 CMLL 에서 자신의 기량을 뽐내기도 하였다.

* NWA와의 문제


2010년 3월 16일에 다빗 마르케스가 NWA 관계자인 로버트 트로비치와 가진 인터뷰 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왔는데, 이때 로버트 토리비치는 CMLL 은 'NWA' 라는 상표권을 사용할 권리가 없다고 말하면서, CMLL 을 경고하였다. CMLL 은 한때 NWA와 가맹되었던 상황이였으나, 1980년대 NWA와 결별을 하면서 독자적으로 단체를 운영해왔는데도 불구, 약 30년 가까이 NWA 의 반발에 무시한채 NWA World Light Heavyweight Championship 벨트와 NWA World Middleweight Championship 그리고 NWA World Welterweight Championship 를 사용해왔다.

결국 NWA-멕시코의 대표인 블루 데몬 Jr. 으로부터 타이틀을 회수당하였으며, NWA라는 로고와 명을 사용하지 않을 것을 요구하였으나, 실제로도 계속해서 사용을 하였는데, 기존의 세 벨트가 NWA측으로부터 박탈당하자 2010년 8월 12일에는 CMLL 은 CMLL 만의 NWA 벨트를 생성. NWA World Historic Light Heavyweight Championship 과 NWA World Historic Middleweight Championship 그리고 NWA World Historic Welterweight Championship 으로 그 벨트의 역사를 계속해서 계승해나가며, 여전히 NWA라는 문구를 사용하고 있다.


* 작성: Tony [
http://puroresu.egloos.com]

Copyright ⓒ wmania.net All Rights Reserved.